contents go

menu go

All Menu

Media

Media

더존ICT그룹 키컴, 근로복지공단 민원업무 혁신 ‘Smart 자동접수시스템’ 구축 완료

Press release 2022.07.26

더존ICT그룹 키컴, 근로복지공단 민원업무 혁신 ‘Smart 자동접수시스템’ 구축 완료

- 민원 시스템 고도화 및 내부 시스템 연계… 민원 접수 및 응대 업무 디지털전환(DX)

- 공단 업무 혁신 위한 근로복지공단-더존ICT그룹-LG유플러스 3자간 업무협약(MOU) 체결

 

 

(2022-07-26) 더존ICT그룹은 울산 근로복지공단 본사에서 고용∙산재보험 민원업무 혁신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Smart 자동접수시스템’ 구축 완료 보고회를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더존ICT그룹의 전자팩스 솔루션 전문기업 ㈜키컴(대표 윤성태)이 근로복지공단의 민원 접수와 응대 업무에 디지털전환(DX) 혁신을 이루고자 추진했다.

 

Smart 자동접수시스템은 공공기관 최초로 내외부 업무를 통합한 차세대 민원 업무 시스템이다. 근로복지공단에 방문하는 민원인의 창구 업무뿐 아니라 팩스, 모바일 등 비대면 채널로 유입되는 민원 서류까지 그동안 분산 처리됐던 모든 민원신고를 통합 관리하고 인공지능 기술로 자동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근로복지공단은 2006년 도입 후 노후화된 기존 웹팩스 시스템을 전면 교체하고, 민원접수 채널을 다각화해 민원 업무의 편의성과 접근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근로복지공단 내 업무시스템과 Smart 자동접수시스템을 결합해 일원화된 통합 민원 접수·처리 시스템을 구현하게 되면서 공단 업무의 혁신도 이룰 수 있게 됐다.

 

한편, 이날 더존ICT그룹과 LG유플러스는 근로복지공단의 Smart 자동접수시스템 및 QR코드신고시스템을 통한 공단 업무 혁신에 협력하기 위해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다. QR코드신고시스템은 4대 보험 신고를 QR코드 신고서를 통해 자동 인식, 접수, 처리하는 것으로 더존ICT그룹은 근로복지공단을 비롯해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시스템을 구축하며 4대 보험 신고업무 분야 혁신을 이끌고 있다.

 

윤성태 대표는 “근로복지공단 TFT의 헌신적인 노력과 더존ICT그룹의 혁신기술 그리고 코로나19에 대응하는 FoEX(포엑스) 구축방법론이 융합돼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라며 “앞으로도 공단 업무 발전과 민원 편의를 위해 적극 협력하고, QR코드신고시스템으로 신고되는 10인 미만 국내 100만 개 사업장이 디지털전환을 통해 사회보험 업무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사진 설명] 더존ICT그룹과 LG유플러스는 근로복지공단의 Smart 자동접수시스템 및 QR코드신고시스템을 통한 공단 업무 혁신에 협력하기 위해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더존ICT그룹 키컴 윤성태 대표, 근로복지공단 최기동 기획이사, LG유플러스 기업기반사업그룹 박성율 그룹장)